윗배가 나오는 이유,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 다릅니다.
365일 다이어트 결심을 입에 달고 사는 현대인들 그 이유는 대부분 뱃살 때문 입니다.
배는 살이 가장 쉽게 찌기 쉬운 부위인 만큼 많은 사람들의 고민거리이며 또 뱃살은 암,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질환의 위험을 높히는 주범 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뱃살도 다 같은 뱃살이 아니라 부위 그리고 뱃살이 나온 유형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운동방법도 다릅니다.
윗배가 나오는 이유
윗배만 볼록 나와 있다면 주로 폭식이나 과식 등 한 번에 많이 먹는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으로 내장지방이 많이 쌓였다는 신호 입니다.
과식을 하면 위가 커졌다 작아졌다 반복하며 위의 크기가 결과적으로 늘어나면서 윗배가 나오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 입니다.
윗배가 나오면 내장지방이 쌓이고 성인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지므로 운동과 더불어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식단관리
탄수화물보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하는데 근육량 유지를 위해 단백질을 체중 당 1.2~1.5g 정도 먹는 게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술은 끊는 게 좋습니다.
운동법
유산소 운동이 적합하며 빨리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내장 사이에 낀 중성지방 감량에 효과적 입니다. 고강도 운동을 1~2분 한 뒤 저강도 운동을 1~3분하는 인터벌 운동을 3~7회 반복하면 운동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윗뱃살만 집중적으로 빼고 싶다면 칼로리 소모가 높은 트위스트 크런치를 10회 3세트 반복하는 것 입니다.
팔꿈치를 접어 머리 뒤를 잡고 바닥에 누워 다리를 올린 상태에서 복부에 힘을 주며 상체를 살짝 들어 올려 어깨를 띄운다. 오른쪽 팔꿈치와 왼쪽 무릎이 닿도록 복부를 비트는 동작을 연속 10회씩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
아랫배가 늘어지거나 튀어나왔다면 피하지방이 쌓이기 시작하는 단계로 주로 나이가 들면서 나오기 쉽고 남성보다는 출산한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랫배는 지방이 피하층에 쌓여 셀룰라이트로 변하는 경우라면 식사조절이나 운동으로 빼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또 만성적인 변비를 앓는 사람들은 아랫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식단관리
아랫배가 나온 사람들은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하고 채소나 과일 등 고 식이섬유 음식으로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더불어 유산소 운동이나 훌라후프 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법
아랫배에 좋은 운동은 드로인 운동 입니다.
드로인 운동으로 복직근을 강화해 근육이 내부 장기를 지탱하는 힘을 기르면 복부가 탄탄해 집니다.
허리를 곧게 펴고 배가 등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배를 집어넣은 뒤 30초간 유지하면 됩니다.드로인 운동을 하면 복부 근육량이 늘어 복부 주변 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이다.
윗배, 아랫배 모두 나오는 이유
윗배, 아랫배가 모두 나오고 배꼽을 중심으로 울룩불룩 접히는 모양은 윗배에는 내장지방, 아랫배에는 피하지방이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내장지방은 대사증후군, 심뇌혈관질환 등의 위험을 높이고 피하지방은 근골격계에 무리를 주는데 내장지방, 피하지방 모두 제거해야 해 장기적인 체중 감량이 필요 합니다.
하루 전체 섭취 열량을 15~20% 줄이고,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끼니마다 밥을 4분의1공기 정도 덜 먹고, 운동은 일주일에 3번 30분 이상씩 해야 합니다.
옆구리살이 나오는 이유
끝으로 옆구리에 살이 찌는 원인은 나쁜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경우 혹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입니다. 또 아랫배의 원인과 마찬가지로 출산으로 복부가 늘어났던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지방이 옆구리에 축적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옆구리 군살은 옷태를 망치기도 하고 찌기 쉬운 반면 빼기는 어렵습니다.
옆구리살을 빼기 위해서는 수영이나 에어로빅 등 유산소 운동과 함께 스트레칭 등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