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삼 손질법 - 해삼 내장손질 및 보관 방법은?
울퉁불퉁한 돌기가 표면에 있어 생김새는 징그러울 수 있지만 그 약효가 인삼같다 하여 '바다의 인삼'이라 불리는 해삼은 4억년 넘게 지구 바다에서 살아온 동물 입니다.
해삼 효능
예로부터 해삼은 혈분을 돕는 한약재로 쓰였고 졸여서 말린 것은 자양강장제로 쓰였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칼로리가 적으면서도 소화가 잘 되어 비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해삼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Ca, Fe, P등의 무기질이 많으며 수산식품 중 유일하게 Ca과 P의 비율이 이상적으로 되어 있어 치아와 골격 형성, 혈액응고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건해삼으로 먹으면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해삼 영양성분
- 칼로리: 15kcal(100g 기준)
- 단백질
- 미네랄: 칼슘, 인,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등
- 비타민: 비타민 B12, 비타민 B6 등
- 식이섬유
- 콜라겐
해삼 효능
혈액응고 - '콘드로이틴'
해삼 연골에 들어 있는 콘드로이틴 성분은 끈적이는 점액질 형태로 체내 혈전을 제거하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 '식이섬유'
해삼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가 잘 되어 비만에 좋은 음식 입니다.
피부미용 - '콘드로이틴 성분'
해삼에 풍부한 콘드로이틴 성분은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피부에 활력과 잡티를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원기회복 - '비타민, 미네랄'
해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식욕을 돋우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강화 - '셀레늄, 사포닌'
해삼에 든 셀레늄과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골건강 - '콘드로이틴'
해삼의 콘드로이틴 성분은 직접적으로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가해지는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유액이 연골에 머물도록 돕습니다.
빈혈예방 - '비타민'
해삼 속 비타민 B는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 합니다.
해독작용 - '판토텐산'
해삼에 들어있는 판토텐산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알레르기, 항염 작용 등 해독작용을 합니다.
기타 해삼 효능으로 치아와 골격형성 및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삼 손질법
해삼은 다리와 몸이 미끈미끈하게 이어져 있는 특이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 손질이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해삼손질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적당히 잘 자르고 내장제거만 잘 하면 됩니다.
해삼 내장 손질법
- 먼저 해삼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준 다음
- 해삼의 양 끝을 칼이나 가위로 1cm 정도 잘라줍니다.
- 해삼 배 부분에 칼집을 내고 내장을 제거해 줍니다.
- 깨끗한 용기에 담아 소금을 뿌려줍니다.(끈적거림 제거)
- 미끄러움이 제거되면 흐르는 물로 잘 씻고 물기를 제거한 뒤 요리를 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 꿀팁!!
해삼은 손질한 뒤에 썰어서 생으로 먹거나 약 10초 정도 살짝 데쳐주는 게 좋습니다. 초고추장, 소금, 기름장을 곁들이면 더욱 맛있고 레몬을 뿌리면 레몬의 비타민 C 성분이 철분 흡수를 도우며 살균효과도 있습니다.
※ 해삼내장
해삼 내장은 일반적인 해삼효능을 더욱 극대화시킨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효능이 있는데 특히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닏다.
해삼내장을 이용한 요리로는 고노와다(해서장)이라고 불리우는 일종의 젓갈이 있는데 조금은 생소하지만 일본에서는 진미로 불리우는 요리 입니다.
해삼 고르는 법
해삼을 고를 때는 모서리가 뾰족하고 길고 모서리 수가 많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선한 해삼은 살이 아주 작은 석회질 뼛조각이 있기 때문에 혀에 닿으면 딱딱한 감촉이 있고 신선한 해삼을 썰었을 때는 딱딱한 반면 상한 것은 어긋나 물이 나고 냄새가 납니다.
참고로 상한 해삼을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해삼 보관법
해삼 보관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상태로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하면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해삼을 다른 생선이나 해산물처럼 깨끗이 씻어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바닷물에 담아두고 별도로 보관해야 합니다. 수돗물에 담구면 녹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손질해서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