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산호수 키우는법 - 산호수 꽃말과 공기정화능력은?

조약돌76 2023. 3. 22. 20:09

산호수 키우는법 - 산호수 꽃말과 공기정화능력은?

산호수-키우는법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에 숨쉬기 조차 힘든시기, 매해 봄마다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에 이제는 일상생활처럼 느껴지곤 합니다.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그리고 공기정화 식물까지 동원하며 보다 맑은 공기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는 가운데 공기 정화 효과가 있다는 산호수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산호수란

산호수-키우는법

산호수는 자금우, 백량금과 함께 자금우과에 속하며 빨간 열매가 인상적인 덩굴식물 입니다.

 

산호수란 이름은 산호수의 열매가 바닷속 적색산호의 빛깔과 닮아있어 붙혀진 이름으로 잎에 무늬가 있는 무늬종은 열매가 잘 열리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호수 꽃말

꽃, 열매, 잎 모두 다 관상가치가 있으며 키우기 쉬운 관엽 식물 중 하나인 산호수의 꽃말은 ‘용감·총명’, ‘내일은 행복하자·'내일은 사랑하자’ 입니다.

 

산호수 효능(공기정화능력)

산호수의 가장 큰 효능은 바로 공기 정화 기능 입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빈 방에 산호수를 들여놓고 미세먼지를 투입, 4시간 뒤 측정한 결과 2.5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70%가량 감소했다고 합니다.

 

실험 후 식물의 잎 표면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니 미세먼지는 잎에 윤택이 나게 하는 왁스 층에 달라붙거나 잎 뒷면 기공 속으로 흡수돼 사라지는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기타 산호수에는 스트레스 완화, 집안 습도조절, 인테리어 효과 등 식물이 주는 모든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호수 키우는법

산호수-키우는법

산호수는 큰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음지에서도 잘 자라 실내 어디에 둬도 상관없습니다. 단 추위에 약해 우리나라 중부이북에서는 바깥에서 월동이 어려우며 반 그늘진 곳을 좋아하며 어느 정도 습기유지가 중요합니다.

 

산호소 키우는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채광과 온도 물주기 원칙만 잘 지켜준다면 잎이 풍성한 산호수를 키울 수 있습니다.

 

1. 채광

산호수는 직사광선을 싫어합니다. 직사광선을 받게 되면 산호수의 입이 타버리거나 말라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산호수키우는법은 밝은 그늘에서 키우는 것 입니다.

 

2. 장소

통풍이 잘되는 곳은 식물의 호흡을 도와주기 때문에 더욱 튼튼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3. 온도

산호수키우는법 가장 유의해야 할 부분은 바로 온도 입니다. 산호수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유지하여 주어야 하는데 산호수가 자라는데 적당한 온도는 20-25도 입니다. 겨울철에는 최저 10도 이상을 유지시켜 주어야 산호수가 예쁘게 자라 꽃과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4. 물주기

물을 주는 주기는 그늘진 환경에서는 일주일에 1회정도, 햇빛이 잘 드는 곳은 5일에 1회정도 주면 적당한데 무엇보다 흙 상태를 확인하고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겉흙이 보슬보슬마르면 한번에 물을 흠뻑주세요.(배수구멍에서 물이 흘러 나올 정도로) 장마철과 겨울철에는 물주기 기간을 늘려주고 만약 잎끝이 갈색으로 마르게 되면 물을 너무 많이 준 것 입니다.

 

5. 잎청소

산호수의 미세먼지 제거 효과를 높이려면 먼지가 붙은 잎을 종종 닦아주는 것이 중요하며 가끔 복합비료를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함께읽으면 좋은글

 

오일풀링 효과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