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네에 물렸을때 응급처치 - 지네독 효능은?
지네는 그 생김해 때문에 보는 이로 하여금 혐오감을 주는 대표적인 곤충 입니다.
굳이 울창한 숲이 아니어도 지네는 일상생활 속에서 또 특히 화분속에서 지네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만약 지네에 물렸다면 응급처치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네의 효능
생김새는 혐오스럽지만 지네는 오랜 세월 한의학에서 '오공' 이라 불리우는 한약재로 쓰일 만큼 효능이 좋은 약용곤충 입니다.
한방에서는 지네는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차고 약한 사람에게 좋으며 특히 근육관련이나 관절 질환에 효능이 좋아 치료 수단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타박상이나 관절이 아플때 지네를 달여 먹었으며 지네를 먹인 닭이나 오골계는 몸이 허약한 이에게 매우 훌륭한 보양식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네는 독성이 있어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안되며 빈혈이 있거나 몸에 열이나는 사람은 복용을 삼가는게 좋다고 합니다.
지네에게 물렸을때
지네가 약재로서 가치가 있다보니 때문에 매년 4월 말이 되면 산란을 위해 땅위로 올라오는 지네를 잡기 위해 생업을 잠시 멈추고 곡괭이와 플라스틱 통을 들고 산으로 향하는 농민과 어민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이 시기 지네에게 물리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독이 있다고 알려진 지네, 만약 물렸다면 어떻해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네에 물려도 주의는 필요하지만 크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지네는 맹독성이 아니기 때문 입니다.
지네 물린후 증상
지네에 물리게 되면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통증 입니다. 생각보다 큰 고통이 밀려온다고 합니다.
통증 후 나타나는 증상은 가려움인데 아주 특별한 것은 아니며 일반적인 곤충에 물렸을 때에 생기는 가려움과 비슷한 정도 입니다.
지네에게 물렸을때 응급처치
지네에게 물렸을때 딱히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해도 지네 전문약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한 응급처치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심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먼저 가장 주의할 점은 지네에게 물린곳이 가렵다고 손톱으로 긁어주지 않는 것 입니다. 손톱에 있는 독성이 옮아갈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지네에게 물렸을때 응급처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비누를 이용해 흐르는 물로 상처부위를 씻는 것 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대부분의 비누가 알카리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산성인 지네독을 해독하기에 좋습니다.
둘째. 냉찜질을 하는 것 입니다.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붓기를 빼주며 가려움증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응급처치는 약 바르기 입니다. 특별한 약은 아니고 약국에서 파는 곤충에 물렸을 때 사용하는 연고를 발라주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응급처치를 한다면 온찜질을 하는 것 입니다. 지네독은 40도 이상의 물에는 빨리 해독이 되기 때문에 냉찜질을 통해서 통증이 완화 된다면 온찜질을 이용해서 해독작용을 촉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네에 물렸을때 위 방법으로 응급처치를 하였는데도 심하게 붓거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피부과나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꼭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