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종 나오는 시기와 뽑는시기는 언제
'제철 음식이 보약이다’ 라는 말처럼 제철 식재료는 건강하고 풍성한 밥상을 만드는 일등공신 입니다.
활동량이 많아 영양소가 평소보다 더욱 많이 필요한 5월, 제철 식재료 중 하나는 바로 마늘종 입니다.
마늘종 나오는 시기
마늘종은 마늘꽃의 줄기 부분이 연할 때 잘라 섭취하는 것으로 마늘의 기본영양은 그대로 간직하면서 심지어 어떤 성분은 마늘보다 훨씬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종 효능
대표적인 슈퍼푸드이며 항암식품 1위인 마늘, 그리고 마늘과 같은 뿌리를 가진 마늘종의 효능은?
마늘종 영양성분
마늘종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등의 각종 비타민류를 비롯해 탄수화물, 단백질, 베타카로틴, 알리신, 칼륨, 아연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 ‘베타카로틴’, ‘비타민C’, ‘식이섬유’는 마늘의 함량을 능가하고 특히 그 중에서도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은 마늘보다 무려 약 23배가 많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에 주목
마늘종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마늘종의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반응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수족냉증 치유에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종에 들어있는 '유화아릴'은 비타민B의 흡수를 촉진시켜 향균 및 항산화 작용을 하며 마늘종의 식이섬유는 불용성이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히 시켜서 변비를 해소시키고 비만을 예방 합니다.
마늘종 나오는시기와 뽑는시기
마늘은 가을에 파종하여 장마 전에 수확하는데 국산 마늘종은 보통 6월에 쉽게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즉 마늘종 나오는 시기와 뽑는 시기는 대략 5월 중순부터 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성질 좋은 토양에서 해풍을 잘 맞고 자란 남해와 고흥의 마늘종이 유명 합니다.
마늘종을 뽑을 때에는 수분이 어느 정도 묻어 있어야 끊김 없이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아침시간대에 뽑는 것이좋으며 마늘종밑둥을 잡고 넘 세게 잡아 당기다가 마늘뿌리가 뽑힐수도 있으니 발로 마늘뿌리 부위를 살짝 밟고 뽑으면 됩니다.
참고로 마늘종 뽑는기구도 있지만 그냥 손으로도 어렵지 않게 뽑을 수 있습니다.(한 두번 뽑다보면 일종의 '감'이 생깁니다.)
마늘종 고르는법
마늘쫑을 고를 때에는 길이와 굵기가 일정한 것이 좋으며 길이가 짧은 것보다는 긴 것이 좋으며 물렁한 것 보다는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마늘종 먹는법
마늘종을 먹을 때에는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종을 데치면 알리신 흡수율이 45% 높아지고 맛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마늘종볶음에 마른새우를 넣는 이유는 마늘종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으로 맛은 물론 영양도 좋아집니다.
마늘종 새우볶음 만드는법
재료: 마늘종 150g, 건새우 반컵, 식용 오일 2큰 술, 진간장 2큰술, 맛술 2큰술, 설탕 0.5큰술
만드는 법
1. 건새우는 전자레인지에 40~50초 가열해 비린내를 없애준다.
2. 마늘종은 찬물에 씻고 윗부분을 약간 썰어 낸 후 3~4cm 길이로 썰어준다.
3. 끓는 물에 소금 0.5큰술을 넣고 마늘쫑을 1분 정도 삶아 건진다.
4. 예열한 팬에 건새우를 먼저 볶고 마늘쫑을 함께 볶아준다.
5. 준비해둔 양념장을 넣어 양념을 입혀준다.
6. 물엿이나 올리고당을 1큰술 넣어 윤기를 더해준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