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맵찔이 뜻 - 매운 음식먹고 속 쓰릴때

조약돌76 2023. 3. 15. 21:54

맵찔이 뜻 - 매운 음식먹고 속 쓰릴때

맵찔이-뜻

매운 떡볶이, 매운 라면, 매운 김치 등 매운 음식이 넘쳐나는 세상, 특히 한국인은 예로부터 매운맛을 좋아하는 민족 입니다.

 

같은 한국인이어도 매운 음식을 잘 먹는 사람이 있는 반면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 사람도 존재하는데 매운맛을 잘 먹거나 못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맵찔이 뜻

맵찔이-뜻

우리는 매운 음식을 잘 먹는 사람을 ‘맵고수’라고 하며 반면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 ‘맵찔이’ 라고 합니다. 물론 맵찔이는 조금은 비하적인 발언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매운맛을 내는 대표적인 성분은 '캡사이신', '알리신', '피페린', '시니그린' 4가지 입니다.

 

1. 캡사이신

주로 고추에 들어 있는 식물 영양소로 스코빌(SHU) 지수 기준 피망은 ‘0 스코빌’, 청양코추는 ‘1만 스코빌’, 타바스코는 ‘3만~5만 스코빌’  입니다.

 

2. 알리신

마늘과 양파에 들어 있는 매운맛 입니다.

 

3. 피페린

후추의 짜릿한 매운맛은 피페린 때문 입니다.

 

4. 시니그린

겨자나 고추냉이를 먹을 때 코를 톡 쏘는 알싸한 매운맛이다.

 

매운맛을 잘 먹거나 못 먹는 이유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혀에 닿으면 얼얼하고 화끈거리는 매운맛이 느껴지는데 이때 개인마다 매운맛을 느끼는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입안의 TRPV1 수용체 때문 입니다.

 

매운 음식을 잘 먹는 사람은 TRPV1 수용체가 상대적으로 적어 매운맛에 대한 민감도가 덜하기 때문에 잘 먹는 것 입니다.

 

참고로 TRPV1은 매운맛과 섭씨 43도 이상의 고온에 반응하는데 TRPV1 수용체가 활성화되면 뇌가 이를 뜨겁고 위험한 신호로 인식해 엔도르핀, 아드레날린을 분비 합니다.

 

참고로 엔도르핀, 아드레날린은 통증을 줄이고, 쾌감을 느끼게 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

매운음식을 먹으면 얼굴이 빨개지는이유는 바로 캡사이신 성분 때문 입니다.

 

캡사이신은 휘발성이 있어 화끈한 느낌을 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피가 몰리게 하며 또 매운 음식은 카테콜아민류의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데, 이는 열을 발생시킵니다.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으면 체온이 높아지면서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 것 입니다.

 

 

매운음식 효능

맵찔이-뜻

매운 음식에도 우리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있습니다.

 

1. 식욕 증진

매운 음식에 포함된 카프사이신은 식욕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며,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식이조절에 유의해야 합니다.

 

2. 대사 촉진

매운 음식은 체내 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 소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매운 음식에는 항균, 항염증, 항산화 작용 등을 하는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통증 완화

매운 음식에 포함된 캪사이신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통, 관절통, 근육통 등의 통증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소화 촉진

매운 음식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불량, 변비 등의 소화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완화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운 음식을 먹는 것으로 인해 뇌에서 분비되는 엔도르핀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7. 위염 억제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매운 맛을 내는 자극으로 인해 지각 신경의 말단에서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 물질이 많이 방출되는데 이 물질이 혈관 벽 세포에 작용해 위염을 억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물질을 증가시켜 위의 염증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노폐물 제거

고추씨에는 23~29%의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 있는데 이는 포화지방과 달리 몸의 손상을 줄이고 몸속 노폐물을 걸러 주는 작용을 합니다.

 

9. 심혈관질환·암 예방

캡사이신 성분이 항염증·항산화·항암 및 혈당 조절 효과가 있어 심혈관질환과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10. 비만 예방

매운맛은 체지방 감량 효과도 있습니다. 에너지를 소모시켜 비만을 예방하는 '갈색 지방'을 활성화하는데 단 매운 음식으로 태울 수 있는 지방량은 전체 섭취 열량의 10% 정도 입니다.

 

 

매운 음식먹고 속 쓰릴 때

맵찔이-뜻

속 쓰림은 음식물이나 위산이 거꾸로 이동해 식도가 불타는 듯 작열감이 일어나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 입 냄새가 나고 식도암 위험까지 증가 합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속 쓰릴 때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매운맛 때문에 자극을 받은 점막 조직을 보호하거나 몸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인 음식들 입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산도가 낮고 부드러운 과일인 바나나는 위를 진정시키고 위산을 중화하여 속 쓰림을 다스리는데 좋은 식품 입니다.

 

2. 요구르트

우유,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은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을 녹여주기 때문에 속 쓰림을 누그러뜨립니다. 다만 아이스크림처럼 설탕이 많거나 고지방 제품은 피하는 게 좋으며 무가당 요구르트나 저지방 우유가 바람직 합니다.

 

3. 호박

호박의 표면에 있는 끈적끈적한 점액질 성분이 속 쓰림을 달래주며 같은 이유로 아욱도 매운음식 먹고 속 쓰릴때 좋습니다.

 

4. 생강

차로 우려내 마시거나, 무가당 생강 캔디를 먹으면 속 쓰림이 진정 됩니다.

 

5. 오트밀, 감자

오트밀의 부드럽고 질퍽한 식감이 식도 괄약근이 잘 닫히도록 돕습니다. 같은 이유로 전분이 풍부한 감자도 좋습니다.

 

6. 연근

연근은 염증완화·소염 작용을 한다.

 

연근의 타닌, 뮤신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매운음식과 함께 먹으면 위를 보호해 줍니다.

 

7.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매운맛으로 항진된 식욕이나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양배추

양배추는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냉성이라 열을 내는 매운 음식의 열성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단 브로콜리, 양배추 등은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생겨 트림을 유발하며 위산 역류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