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비대면 진료 시범 사업은 오는 12월 15일부터 시행된다고 합니다.
기존의 비대면 진료는 30일이내의 초진환자가 동일한 질환으로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시행되는 비대면 진료 시범 사업은 아무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6개월 이내에 진료를 본 경험이 있는 병원에 한하여 질환에 상관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오후6시 이후의 야간과 휴일에도 18세 미만의 소아를 비롯한 전국민이 진료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비대면진료란 무엇이며 진료 방법과 비대면진료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 진료 방법
먼저 비대면진료란 말 그대로 환자가 의료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재택 등에서 컴퓨터나 화상통신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의사에게 영상으로 진찰, 처방 등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비대면 진료 대상
비대면 진료는 초진과 재진의 기준이 조금 다른데 먼저 비대면진료 초진이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질환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다음과 같은 경우 초진이 가능합니다.
- 섬·벽지 거주자
- 65세 이상 장기요양등급자
- 장애인
- 감염병 확진 환자
- 18세 미만 소아 (휴일·야간 시간대)
비대면진료 재진이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면진료를 받은 적이 있는 환자가 일정한 기간 내에 추가 진료가 필요하나 의료기관에 방문할 수 없는 경우
- 의원급 의료기관: 만성질환자 1년 이내, 그 외 환자 30일 이내
- 병원급 의료기관: 희귀질환자 1년 이내, 수술 치료 후 관리 환자 30일 이내
2. 거주지 주변에 의료기관이 매우 부족하거나 없어서 의료기관을 방문하기가 곤란한 경우
- 섬·벽지 거주자
3. 거동이 불편하여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경우
- 65세 이상 장기요양등급자, 장애인
4. 감염병에 확진되어 격리 중인 경우
5. 18세 미만 소아·청소년 환자가 휴일이나 야간 시간대에 진료가 필요하나 진료받을 의료기관이 없는 경우
※ 비대면진료 대상환자라도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야 합니다.
- 진단을 위해 검사나 처치 등이 필요한 경우
- 사전문진 또는 비대면진료 후 의사가 내원을 권유하는 경우
비대면 진료 방법
환자가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진료를 보는 대면진료와는 다르게 비대면 진료는 전화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진료를 받고 증상에 따라서 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만약 한밤중 아프다면 스마트폰으로 병원에 전화를 걸어 영상 통화를 할지, 일반 통화를 할지 방법을 의료진과 상의 후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대면진료 신청 → 사전문진 → 비대면진료 실시 → 처방전 발급·전송 → 비대면조제·의약품 전달
비대면진료 예약방법(비대면 진료 어플)
비대면진료를 이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어플을 통해 예약을 하는 것 입니다.
닥터온, 메디버디, 온닥터, 우주약방, 모비닥, 룰루메딕, 텔레메디, 굿닥,똑, 나만의 닥터 등 현재 국내에서 약 30개가 넘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비대면진료 어플을 이용하여 예약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비대면 진료 카테고리에 들어가 체크리스트를 통해 현재 겪고있는 증상을 꼼꼼하게 체크하면 진료가 가능한 의사 선생님들을 추천해 줍니다.
이중 한명의 의료진과 예약을 하고 이후 간단하게 통화로 몇 가지 증상을 말하게 되면, 어플을 통해 모바일 처방전을 받을 수 있으려 어플에서 약을 받을 수 있는 약국을 여러개 추천해 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