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6가지

조약돌76 2023. 7. 28. 15:02

장마가 생각보다 일찍 끝나 다행이지만 날이 정말 더워졌습니다.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 습도까지 높아지면서 에어컨을 켜야 하는 시간이 늘었는데요. 이런 때 전기세를 절약하면서도 에어컨을 시원하게 틀어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인지 자세히 정리해 봤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한국전력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여름 4인 가구가 에어컨을 하루 평균 9.7시간씩 이용할 때 내야 하는 전기요금은 8만 3,910원에서 14만 5,590원 사이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즉 기존 전기요금에 많게는 14만원이 더 합산해지고 또 누진세까지 더해진다면 말 그대로 전기세 폭탄이 가정마다 배달될 수 있는 상황 입니다.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

또 지난해 10월부터 전기요금이 3차례에 걸쳐 kWh 당 28.5원 증가했기 때문에 올 여름 기존보다 에어컨 사용량을 줄이지 않으면 ‘냉방비 폭탄’ 고지서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기세를 아끼면서 전기 요금을 절약할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올바른 에어컨 사용법을 알면 됩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작동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

1. 26도로 온도설정

에어컨을 18도로 설정하면 전력소비량이 최대가 됩니다.  에어컨의 적정 실내 온도는 26~28도 입니다. 만약 에어컨 온도를 26도 이상으로 설정하면 전기세를 약 20%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끄고 켜기를 반복하지 않기

에어컨을 끄고 켜기를 반복하면 오히려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나갈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처음 가동할 때 가장 전력 소모가 크므로 초반에 바람을 강하게 해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춘 다음 세기를 조절한 후 일정시간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깐 외출할 때에도 켜놓고 다녀오는 것이 훨씬 절약하는 방법 입니다.

 

3. 선풍기 함께 사용하기 

선풍기를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틀어주면 차가운 공기가 빠르게 순환하면서 실내 온도를 더 빠르게 내릴 수 있고 그만큼 전기세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관리

에어컨-전기세-절약방법

1.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에어컨 효율도 떨어지게 되면서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또한 에어컨 내부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2. 실외기 차광막 설치하기 

보통 에어컨 관리는 잘해도 실외기는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외기만 잘 관리해도 전기세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 전용 차광막을 설치하면 직사광선에 의한 실외기 온도가 높아지는 막아 전기세를 10% 이상 절감할 수 있고 실외기 과열로 인한 화재도 막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는 시기에는 실외기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커버로 덮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기타

-  창문마다 부착한 에어캡은 냉방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커튼 등을 활용해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하는 것도 실내온도를 낮춰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 입니다.
- 에어콘을 설치할 때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설치하는 것도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 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모기 물린데 가려움증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