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충격파 치료 효과와 장점 및 단점은?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목이나 어깨, 허리 통증
평소 쉽게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부위지만 이를 일시적인 근육통이라고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제때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란 무엇이며 치료 효과 및 장·단점 알아보겠습니다.
체외충격파
체외 충격파( Extracorporeal Shock Wave, ESW) 란, 몸 밖에서 발생하는 고강도 음파 파동을 이용하여 손상된 조직의 치료를 위한 의료 기술입니다.
충격파는 고강도 진동 파동으로서,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장치에서 만들어진 파동은 손상된 조직으로 전달되어 손상된 부위에 표적치료를 가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원리
체외충격파 치료는 아픈 부위에 약 1,000회에서 1,500회 정도의 충격파를 가해서 관절이나 근육 그리고 인대 주변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관을 재형성하는 것을 촉진해서 자연적인 치유 과정을 촉진하고 재활성시키는 치료방법 입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 허와 실
체외충격파 치료 장점
체외충격파 치료의 장점은 먼저 인체에 고통을 주지 않는 비침습적 치료이며 마취 및 절개가 필요 없기 때문에 치료 시간이 짧고 별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는 것 입니다.
또 여러 번 반복해서 시행을 할 수가 있고 부작용이 적은 것도 체외충격파 치료의 장점 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단점
치료 시 발생하는 통증만 잘 조절한다면 너무나도 좋은 체외충격파 치료,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아직 치료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병원마다 치료 효과의 차이가 크고 치료 잠재력에 비해 제대로 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또 처방을 내는 의사와 치료사가 다르기 때문에 자칫 치료 방향을 잘 못 잡을 수 있으며 전문적인 치료사가 부족한 것도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사가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냈다고 하더라도 치료사의 치료 기술이 부족하면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체외충격파 중 방사형 치료가 매우 중요한 치료인데 이 치료방법은 수 개월을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해야 일정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체외 충격파는 원래 요로 결석이 있을 때 이 돌을 깨기 위해서 쇄석술을 하면서 시작을 하였습니다.
체외충격파가 관절이나 근육, 인대 등의 근골격계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이 되면서 쇄석술 보다 좀 더 낮은 에너지의 충격파를 이용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입증이 되었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는 특히 근육과 관련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 ‘여러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 통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또 직업병 처럼 반복되는 작업이나 같은 원리로 취미활동에서 발생하는 근육 이상으로 인한 과사용증후군 통증에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있는 질환들을 살펴보면
어깨 질환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석회성건염, 충돌증후군 등 어깨가 아프거나 통증을 유발하거나 아니면은 들거나 돌리기가 힘든 운동 제한을 유발하는 질환에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있습니다.
팔꿈치 질환
흔히 테니스엘보, 골프엘보라 불리우는 외측상과염 및 내측상과염 등 팔꿈치의 질환에서도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있습니다.이 질환들은 팔꿈치 부분하고 전완 즉, 팔 앞쪽의 통증이나 아니면 좀 시큰거리는 느낌, 시린 느낌 등을 유발하는 질환들입니다.
무릎질환
무릎 관절염이나 족저근막염 그리고 아킬레스건염 아니면 부상으로 인해서 발목의 인대손상 등의 무릎과 발목질환에서도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