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겨울이 되면 공기 수축해 공기압 경고등 점등이 다른 계절에 비해 더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겨울철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타이어의 마모 상태와 옆면에 손상이 없는지 점검하고 상태가 안 좋은 타이어는 미리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계절에 따라 또 차종에 따른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먼저 타이어 공기압이란 타이어 내부에 들어있는 공기의 압력을 말 하는데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의 성능과 안전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하면 연비 부터 제동력 등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때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은 '스탠딩 웨이브' 와 '수막현상' 입니다.
1. 스탠딩 웨이브
먼저 스탠딩 웨이브란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열이 많이 발생해 고속 주행을 할 때 타이어 표면에 주름이 잡히는 현상으로 타이어가 터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2. 수막현상
수막현상은 낮은 공기압 때문에 접지력이 떨어지면 노면 위의 물을 잘 밀어내지 못해 타이어 배수가 제대로 되지 않는데 이렇게 트레드 홈에 물이 차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타이어는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듯한 상태가 되는데 핸들이나 브레이크를 제대로 제어할 수 없게 되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공기압이 낮을 때의 문제점
- 제동거리가 짧아진다.
- 타이어 마모가 심해진다.
- 타이어와 휠이 분리될 위험이 있다.
타이어 공기압이 높을때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가 빵빵한 튜브처럼 부풀어 접지면이 불안정하여 급제동에 취약 할 수 있으며 또 편마모가 발생하거나 외부충격에 의해 타이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높을 때의 문제점
-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진다.
- 외부충격에의해 쉽게 손상된다.
- 타이어 굧주기가 짧아진다.
- 지면과 접지면이 좁아져 쉽게 미끄러진다.
내 타이어 공기압 확인하는법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의 매뉴얼에 나와 있는 권장 공기압을 기준으로 맞추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자동차 운전석 옆 또는 타이어에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1.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여름철에는 표시되어 있는 최대 공기압의 약 80%를 적정 범위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표시된 공기압이 35 psi 면 약 28-30 psi정도가 공기압 적정 범위 입니다.
2. 겨울철 타이어 공기앞 적정 범위
겨울철에는 주변 온도에 의하여 공기압이 감소하기 때문에 여름철 보다는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최대 공기압이 44 psi라면 38 psi정도를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3. 차종별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 승용차 : 35~38 psi
- 소형차 : 28~30 psi
- SUV : 36~42 psi
- 화물차 : 53~55 psi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