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담석증부터 후종인대골화증까지 다양한 원인
스마트폰을 자주하고 앉자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이 호소하는 통증 중 견갑골 부위 정확히 말하자면 오른쪽 등 날개뼈 아래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움직일때 결리는 증상도 있으며 마치 근육이 뭉쳐있는 듯한 뻐근함 심지어 따끔거리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만약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흔히 말하는 담이 걸린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특정자세에서 유독 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이 느껴진다면 척추관련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견갑골의 기능
먼저 견갑골은 팔과 상체를 연결하는 중요한 뼈 중 하나입니다.
이 뼈는 팔을 움직이는 근육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견갑골은 이 근육들이 움직이는 것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견갑골은 상반신 운동과 상체의 균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견갑골 오른쪽 아래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근육통 및 외상
몸을 일정한 자세로 계속 유지하거나 갑작스런 움직임으로 인해 근육에 부담이 생겨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못자거나 무거운 짐을 들었어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흔히 등에 담이 걸렸다고 표현 합니다.
평소 바른자세를 유지하고 적절한 스트레칭을 생활화하면 통증이 완화되거나 없어지게 됩니다.
또 등 부위에 물리적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평소 자세가 반듯하였고 또 딱히 큰 물리적인 충격을 받은 적이 없었는데도 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신경통
신경이 눌려서 생기는 통증으로 디스크가 미세하게 손상되어 척추 주변의 신경이 압박을 받을 경우 등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인대가 석화되는 질병인 후종인대골화증의 경우 석화된 인대가 신경을 눌러 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부위에 뭉친듯한 통증이 느껴 질수 있습니다.
참고로 후종인대골화증은 동양인에게서만 나타나는 특이질환으로 마땅한 치료방법이 없어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염증
견갑골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견갑골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운동 중 부상이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또 자세나 체형 등의 요인도 견갑골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물리치료와 진통제, 소염제 같은 약물치료로 증상을 완하시킬 수 있습니다.
견갑골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와 운동 방법,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실시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목 디스크
경추 6~8번 디스크의 경우 7번 경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날개뼈 안쪽에 통증이 8번 신경을 압박하면 날개뼈 바깥쪽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 디스크
허리 디스크가 압박되어 발생하는 통증이 등에까지 미칠 수 있습니다.
라운드숄더
어깨가 구부정하게 앞으로 말려 날개뼈의 위치가 어긋나는 라운더숄더를 가진 경우 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
췌장에 궤양이 생기거나 문제가 생기면 오른쪽 등 날개뼈 아래부터 허리 사이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만약 폐에 문제가 생겼다면 앞 가슴이 아니라 등 오른쪽 날개뼈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급성 췌장염의 경우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음주를 하고 나서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며 폐질환의 경우에는 가슴이 답답함이 느껴지고 기침이 자주 나오고 호흡 하는 게 힘들어 집니다.
어깨 골격계 문제
견갑골의 역할은 목과 어깨, 등의 움직임을 이어주는 중요한 뼈 입니다. 만약 어깨 질환으로 어깨 관절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견갑골 바깥쪽이 불편하고 날개뼈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석
담석은 간 아래에 있는 담낭(쓸개)에 생긴 결석을 말하는데 담석은 심한 복통이나 소화불량 뿐만 아니라 담낭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담낭에 담석이 생겨도 60~80% 정도는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간혹 주로 명치와 오른쪽 위쪽 배에 중압감과 함께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절반 정도에서는 오른쪽 등이나 날개뼈 아래 또는 어깨 쪽으로 통증이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대개 통증은 갑자기 시작돼 1~6시간 정도 지속되고 서서히 또는 갑자기 사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