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떨리는 현상은 살면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 입니다. 떨리는 증상이 잠시 있다가 사라지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수일 동안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경우 질환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눈꺼풀 떨림현상이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꺼풀 떨림현상
먼저 눈꺼풀 떨림은 눈꺼풀의 근육이 떨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눈꺼풀의 근육은 눈을 감거나 뜨는 역할을 하는데 이 근육이 떨리면 눈꺼풀이 움찔움찔 떨리게 됩니다. 눈꺼풀 떨림은 한쪽 눈꺼풀이나 양쪽 눈꺼풀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떨림의 강도도 다양합니다.
눈꺼풀이 파르르 떨릴때 대다수의 사람들은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판단,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나 보조제를 챙겨 먹는습니다.
과연 마그네슘 결핍 탓일까요?
눈꺼풀 떨림 이유
눈꺼풀 떨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 합니다. 왜냐하면 특정 질환이 아니라 내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는 신호이기 때문 입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원인 중에 하나로 마그네슘 부족이 있지만 이 역시 수많은 원인 중 하나일 뿐 입니다. 참고로 한국인의 식단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곡류, 견과류, 시금치) 음식이 많기 때문에 삼시세끼만 잘 챙겨먹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1. 안면연축
눈꺼풀이 입 주변 등 한쪽 얼굴의 다른 부위와 함께 떨린다면 안면 연축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안면연축이란 얼굴근육이 의도하지 않게 수축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안면연축은 눈꺼풀에만 떨림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입주변 근육이 함께 수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 연축은 주로 뇌동맥이 안면신경을 눌러 맥박에 의한 자극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2. 뇌신경질환(암검연축)
눈꺼풀 떨림현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뇌신경 질환은 '안검연축' 입니다.(흔히 눈꺼풀연출이라고 합니다.)
안검연축은 눈을 감는 근육인 눈둘레근 신경에 이상이 발생해 눈 떨림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50대 이상의 여성에게 나타나는 질환 입니다. 참고로 '안면연축'과 증상이 비슷해 착각하기 쉬운 질환 입니다.
3. 피로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 한 번쯤 겪어봤을 텐데요. 눈꺼풀 떨림 사례 중 가장 많은 것이 ‘피로에 의한 떨림’입니다.
눈꺼풀이 실룩거리거나 톡톡 튀고, 양 눈꺼풀이 번갈아 떨리는 현상이 있다면 내 몸이 피곤하다 는 뜻 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없어지나 만약 48시간 이상 떨림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4. 수면부족
수면부족으로 인해 눈꺼풀이 떨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 눈꺼풀 떨림을 호소하는 분들을 보면 평소 수면 시간이 6시간 근처 혹은 미만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인간의 이상적인 수면 시간에 대한 완벽한 해답은 없지만 최소 7시간 정도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신경성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눈을 감는 근육 신경에 갑자기 이상이 생겨 발생하여 눈커풀 떨림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 가운데 스트레스성 눈 떨림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눈 깜박임을 조절하는 뇌 속의 신경세포가 연결된 신경회로망에 이상이 생기면 눈꺼풀 떨림이 발생하게 되며 스트레스 등 정신적 요인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파킨슨병
눈꺼풀 떨림의 강도나 범위가 넓어지고 몸까지 함께 떨린다면 파킨슨병이나 파킨슨 증후군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주로 편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나타나고 손이나 다리를 움직이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기타 커피 등 카페인 과다 섭취, 눈의 피로, 설사병, 과도한 음주 등도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입니다.
눈꺼풀 떨림현상 해결법
눈꺼풀 떨리는 이유는 마그네슘 부족 또는 특정 질환 때문이 아닙니다. 대부분 몸이 피곤하고 수면부족, 과도한 스마트폰 과 TV 시청으로 인한 눈의 피로 때문이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과로 및 스트레스, 영양불균형, 지나친 음주나 흡연, 카페인 섭취 등의 심각하지 않은 원인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과도한 걱정을 할 필요는 없으며 치료도 생활습관 개선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이나 담배, 커피를 줄이고, 건강한 음식을 먹으며 스트레스를 피하고 푹 쉬는 게 가장 좋은 해결 방법 입니다.
또 눈에 자극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사용해 빛을 차단하거나 눈에 인공 눈물을 떨어뜨려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