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더위를 뚫고 피어나는 순백의 꽃 백합은 5월에 개화하여 7월까지 꽃을 피우는 여름을 대표하는 꽃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백합색깔별 꽃말과 효능 그리고 우리나라 백합명소는 어디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백합
순결과 고귀함을 상징하는 백합은 결혼식에서 신부의 부케에 많이 사용되는 꽃으로 신부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꽃 입니다.
또 백합은 장례식에서도 많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백합이 부활과 영원한 사랑을 상징하기 때문에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고 그들의 영원한 사랑을 기리는 의미를 가졌기 때문 입니다.
백합 꽃말
백합은 순결, 고귀함, 부활, 영원한 사랑, 우아함, 여성다움, 모성애 등을 상징하는 꽃입니다. 꽃의 색깔에 따라 꽃말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 흰색 백합 꽃말: 순결, 순수, 고귀함, 청순함
- 노란색 백합 꽃말: 기쁨, 부귀, 명예, 지혜
- 오렌지색 백합 꽃말: 열정, 사랑, 욕망
- 분홍색 백합 꽃말: 우아함, 여성다움, 사랑, 감사
- 빨간색 백합 꽃말: 정열, 사랑, 열정, 아름다움
백합 효능
먼저 백합꽃과 나리꽃의 차이는 없습니다.
백합(白合)은 한자어이고 '나리꽃'은 순수한 우리말로 같은 이름 입니다.
백합뿌리 효능
한방에서 참나리의 뿌리는 백합이라 하며 약재로 사용하는데 줄기와 뿌리에는 녹말,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아스코르브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자양 간장, 기침, 각혈, 허약체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합꽃 효능
참나리의 붉은색 색소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으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루테인과 함께 특히 눈 건강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있습니다.
백합꽃을 수술을 제거하고 말린 후 따뜻한 물에 우려 꽃 차로 드시거나 담금주로 만들어 마시면 자양강장, 정력 강화, 눈 건강, 불면증,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백합 명소
우리나라에 백합꽃 명소는 전국적으로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주 첨성대
- 순천 선암사
-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 부천 무릉도원 수목원
- 춘천 남이섬
- 서울 여의도
- 부산 광안리
- 제주도
- 태안 백합꽃축제
여름철 경주 첨성대는 백합꽃과 어우러져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며 순천 선암사는 백합꽃이 가득한 계곡을 따라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가평 아침고요수목원과 춘천 남이섬은 다양한 종류의 백합꽃을 볼 수 있어 백합꽃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도심에서도 백합꽃은 흔히 볼수 있습니다. 서울 여의도와 부산 광안리는 도심 속에서 백합꽃을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