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바퀴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귓바퀴란 외이의 한 부분으로 부드러운 연골로 이루어진 귀의 바깥 부분을 말하며 '이각', '이개' 라고도 합니다.
귓바퀴가 하는 일을 바로 소리를 모으는 역할로 음파를 모아 귓구멍으로 쉽게 들어가 소리를 잘 들리게 해 줍니다.
귓바퀴 통증 원인
귓바퀴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 내부나 중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귀 주변의 피부나 근육, 인대, 신경 등에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외이도염
귓바퀴 통증의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외이도염 입니다.
외이도염은 외이도라는 귀의 부위에 생기는 염증으로 귀지를 자주 파거나 면봉으로 귀를 자주 닦아내는 습관이 있는 경우또 수영을 하거나 귀를 닦지 않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과도한 이어폰사용으로 외이도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외이도염은 귀 속이나 외이도 부위가 붓고, 발적하며,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귓바퀴에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외이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귀를 자주 청소하고 수영 후 귀에 물이 남아있는 경우 적시에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귀에 외부 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급적 이어폰 사용을 자제하고 특히 운동할 때와 샤워 직후에는 절대 착용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화농성으로 온 외이도염은 빨리 좋아지지만 습진성이나 곰팡이에 의한 염증은 오래 갈 수 있으니 가급적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외상
귓바퀴에 외상을 입은 경우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로 스포츠나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귓바퀴 주변의 피부나 근육을 손상시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외상의 경우 심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어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3. 안면마비
만약 귓바퀴 뒤편에 통증있고 미각 둔해졌다면 '안면마비'를 조심해야 합니다.
안면마비는 말 그대로 얼굴이 마비되는 증상으로 과도한 스트레스 등 전반적인 몸의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데 안면마비의 전조증상 중 하나가 발병 며칠 전부터 귓바퀴 뒤편 밑쪽에 있는 엄지손가락 윗마디 크기의 뼈(유양돌기)에 통증이 느껴지는 '이후통' 입니다.
만약 귓바퀴통증과 음식에 맛이 느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72시간안에 병원에 갈 것을 권고 합니다.
함께읽으면 좋은글